• 즐겨찾기 추가
  • 2019.03.23(토) 11:58
에너지산업
영상 속 사물 추적 이상행위 자동 식별


한전 전력연구원 ‘지능형 CCTV 분석 시스템’ 개발
KISA 인증 획득…민간분야 시설 관리도 활용 가능

/김경석 기자 nicepen@asiaee.net
2019년 03월 15일(금) 09:51
한국전력 전력연구원이 CCTV 영상 속의 사물을 추적해 위치와 이상행위를 자동 식별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부터 인증을 받았다. /전력연구원 제공
한전 전력연구원(원장 김숙철)은 영상 안의 사물을 추적해 위치와 이상 행위를 자동으로 식별하는 ‘지능형 CCTV 분석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지능형 CCTV’ 인증을 받았다.

전력연구원이 개발한 ‘지능형 CCTV 분석 시스템’은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해 시설물 외부환경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어두운 야간이나 눈·비 등 악천후 조건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은 국내 최초로 일반 카메라 영상이 아닌 열화상 카메라 영상에서도 적용돼 지능형 분석이 가능한 특징을 지녔다.

전력연구원에 따르면 정부는 산업계의 인공지능 활용과 사업화를 촉진하고자 2016년부터 ‘인공지능 응용산업화 추진단’을 운영 중에 있으며, 각 산업 분야별 인력양성과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능형 CCTV 분야의 경우 2014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하에 10년간 3단계에 걸쳐 실시간 영상 데이터 이해 및 예측을 목표로 딥뷰(Deep View) 과제들이 수행되고 있다.

전력연구원은 사물인터넷(IoT) 분야와 스마트 가전 분야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체 표준기술을 활용해 인공지능 감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다만 국내 업체의 지능형 영상감시 분야 기술은 다수의 영상을 분석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S/W)가 미비하며, 영상의 배경만을 사용해 분석하는 기초 단계에 머물러 있다.

이 때문에 현재 한국전력에서 운용하고 있는 무인변전소 통합보안시스템 역시 기본적인 입·출입 정보와 영상 정보만 제공하고 있으며 보행자와 침입자를 따로 인식해 식별하는 것과 같은 실제 보안 상에 필요한 분석 기능은 없다.

하지만 전력연구원이 자체 개발한 ‘지능형 CCTV 분석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감시와 진단이 가능해졌다.

이에 전력연구원은 한전 설비 뿐만 아니라 민간 설비에도 육안검사를 대체하는 ‘지능형 CCTV 분석 시스템’을 적용해 스마트 감시 분야 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복안이다.

CCTV 영상 분석 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세계적으로 5천474억원에 이르며, 한국도 약 447억원에 달한다.

연평균 31%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CCTV 카메라 설치 대수는 약 3천만대, 한국은 약 400만대의 CCTV가 설치돼 있다.

전력연구원은 지능형 CCTV 분석 시스템 개발을 통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 진출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전력연구원 김숙철 원장은 “KISA 인증을 통해 한전이 개발한 스마트 감시 시스템의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한전 내 전력 설비에 ‘지능형 CCTV 분석 시스템을 적용해 현장 실증을 마치면, 이를 바탕으로 민간분야에도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력연구원 제공


한편 한국인터넷진흥원은 기업 또는 연구기관에서 개발한 지능형 CCTV 솔루션에 대해 시험평가를 진행해 인증서를 수여하고 있다.

인터넷진흥원의 인증을 통과하려면 CCTV 알고리즘이 영상을 배회, 쓰러짐, 싸움, 방화 등으로 판별하고, 개별 이벤트에 대해 100점 만점 기준 90점 이상의 평가점수를 받아야 된다.
/김경석 기자 nicepen@asiaee.net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
회사소개회사연혁회원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제휴문의고충처리인광고문의기사제보
아시아에너지경제(www.asiaee.net)등록번호 : 서울 아 03931 | 회장 : 양영환 발행인 : 전광선편집인·사장 : 이승범청소년보호책임자 : 이문수
본사주소 : ㉾08380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33길 11(구로동) 에이스테크노타워 8차 1403호대표전화 : 02-868-4190 | Fax : 02-868-4290E-mail : 2580@asiaee.net
광주지사 : ㉾61247 광주광역시 북구 금남로 75 (유동, 소석빌딩) 5층 대표전화 : 062-227-0000 | Fax : 062-227-0084
[ 아시아에너지경제 ]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